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노인요양

요양병원 : 우리나라 요양병원의 이해1

by 척척바닐라양 2022. 11. 25.
반응형

노인 환자 진료를 위한 요양병원 지침

. 우리나라 요양병원에 대한 이해

우리나라 요양병원의 현황

(1) 요양병원의 정의

요양병원이란 의사, 치과의사 또는 한의사가 주로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의료행위를 하는 병원급 의료기관의 한 형태로서, 30개 이상의 요양병상(장기 입원이 필요한 환자를 대상으로 의료행위를 하기 위하여 설치한 병상)을 갖추어야 한다(의료법 제3조 제2항 제3호 및 제3조의 2). 의료법에서는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의료재활시설 중 요건을 갖춘 의료기관도 넓은 의미의 요양병원으로 규정하고 있으나, 여기서 정의한 요양병원은 의료재활시설을 제외한 요양병원을 의미한다. 특히 기존에 병원으로 분류되었던 정신병원202034일부터 별개의 의료기관으로 구분되었다.

요양병원은 병원의 기능과 요양기관의 기능이 복합적으로 갖추어진 곳으로서, 현재 우리나라의 요양병원은 복합기능(치매 등 만성 질병의 장기적 치료)병원, 재활중심병원, 아급성기 치료 중심병원, 호스피스 완화의료 중심병원의 네 가지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2. 우리나라 요양병원의 역사

우리나라의 요양병원은 1993년에 인천은혜요양병원 건립을 시발점으로 하여 점차 늘기 시작하다가, 2000년대 들어 노인 인구의 급격한 증가 및 그에 따른 노인성 질환 증가로 인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202041472개의 요양병원이 등록되어 있다. 한편, 요양병원의 이익과 질을 도모하고자 2003년에 설립된 대한요양병원협회는 자체적인 교육 시스템을 통해 요양병원 의료인의 자질 함양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OECD국가 중 65세 이상 인구 1000명당 병원 병상 수와 시설 침상 수가 1위이다. 2018년 우리나라의 요양병원 병상 수는 302,929개이며, 노인인구는 약 7685천명으로 노인 1000명당 39.4개의 요양병원 병상이 확보되어 있다.

3. 요양병원이 필요한 이유

다음에 제시한 노인 의료의 특성이 답으로 제시될 수 있다.

1) 노인 의료의 특성

- 합병증을 가지고 있는 비율이 높음.

- 병인이 다요인적임.

- 질병의 발생이 생활 방식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임.

- 환자의 질환 별로 특성화되고 장기적이며 반복적이지만 서비스 강도는 낮은 치료를 요구함.

- 신체적 약화나 질병, 장애 등으로 도움이 필요함.

- 건강과 질병의 한계가 불분명함.

- 죽음을 앞둔 시기 : 인생의 충실한 완결을 위한 종합적인 원조가 필요함

- 치료뿐만 아니라 간호, 상담, 사회복지 등이 필요

- 잔존기능의 재개발과 생활력의 회복을 위한 재활 등 전인적 의료가 제공되어야 함.

- 관리를 받지 않으면 급진적으로 기능이 퇴행, 합병증, 부작용 등의 발현이 높음

4. 요양병원의 역할

요양의 사전적 뜻은 휴양하면서 조리하여 병을 치료함이다. 즉 요양병원이라는 공간은 의학적 치료가 전제되어야겠지만 그와 더불어 현재 앓고 있는 만성 질환 및 일상생활 수행능력 저하 증의 취약한 여건에 처한 환자들을 안전하게 돌봐주고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예방적 조치를 취해줌으로써 병의 치료와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함이 그 존재 목적이다. 즉 요양병원의 역할은 환자의 증상을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회복시켜서 조기 퇴원을 시키는 것이 미덕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장기 입원이 전제가 되며 가능한 한 입원 당시 환자의 상태를 오래도록 유지시켜주는 것이 그 존재 이유라고 할 수 있겠다.

(1) 목표

- 기능의 유지와 재활을 통한 사회 복귀

- 재입원 및 요양시설 입소 최소화

- 노인증후군 및 만성 질환 합병증, 의인성 질환 관리

- 장기 요양 관리 대책 수립 제공

(2) 주요 관리 대상 질환의 중장기 관리

- 고관절 골절, 상지 및 척추 골절의 급성기 후 관리

- 뇌졸중

- 심장 및 폐 질환

- 수술 후 치료

- 욕창 및 혈관성 궤양

- 폐렴

- , 중기 치매 및 문제행동의 치료와 관리 등

(3) 의학 치료+기능 재활의 2가지 역할 수행

(4) 수발, 복지 및 거주 공간 등 제공

5. 요양병원이 왜 필요하며 일반병원과는 무엇이 다른가?

일반 병원에 입원한 환자의 경우는 대부분 급성기 증상의 치료가 주된 입원 목적이 되므로 의료진은 되도록 빨리 그 환자의 정확한 진단명을 찾고자 여러 가지 이학적 검사 및 영상학적, 임상적 검사 등을 시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세분된 치료가 이루어지며, 환자의 경과에 따라 짧게는 2, 3일에서 수개월 이내에 퇴원시키게 된다. 그러나 주로 퇴행성, 만성 질환을 다루는 요양병원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일반 병원과 차이가 있다.

  일반 병원 (급성 의료) 요양 병원 (만성 의료)
목표 완치, 적극적 치료 증상/질환 관지, 기능감퇴 예방
주요 지표 증상/질환 기능 상태
대처 증상/질환에 대한 즉각적 개입 환자 상태의 장기적, 지속적 관찰
서비스 제공 기관별로 독립적 제공 서비스 연계, 조정, 통합
환자의 역할 수동적, 순응 환자의 결정 중시, 자기관리 중시
치료 제공자 전문 인력, 의료인 중심 가족, 환자 중심
의료기술 수중 높음 낮음
비용 상승 요인 강도가 중요 기간이 중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