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장/심장질환

심근경색증 : 관상동맥의 해부, 생리

by 척척바닐라양 2022. 12. 20.
반응형

심근경색증 : 관상동맥의 해부, 생리
1. 관상동맥의 구조 및 해부
1) 구조
좌심실의 심근이 동맥압을 통해 체내 혈류를 순환시키기 위해서는 심근으로 지속적인 산소공급이 유지되어야 한다.

이러한 산소의 공급 통로가 바로 관상동맥으로, 좌발살바동(sinus of Valsalva)에서는 좌주간지(left main) 관상동맥이, 우발살바 공동에서는 우(right)관상동맥이 기시하며 좌주간지 관상동맥은 다시 좌전하행(left anterior descending) 관상동맥과 좌회선(left circumflex) 관상동맥으로 나누어지고 각각 관상동맥은 다시 여러 개의 주요 분지들로 나누어진다.

우세 관상동맥의 결정은 원칙적으로는 방실결절 관상동맥의 기시 혈관에 의해 결정되지만, 일반적으로는 후하행 관상동맥의 기시 혈관에 의해 판단하며, 우관상동맥에서 기시 하는 경우가 70~80%, 좌관상동맥이 5~10%, 상호우세인 경우가 10~20% 정도이다.
2) 구조 이상
관상동맥의 해부학적 구조 이상은 관상동맥의 해부학적 변형 및 관상동맥 해부학적 이상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변형과 이상의 구분으로 정상인의 1% 미만에서 관찰되는 형태를 ‘이상’으로 정의하고 있다.

관상동맥 이상소견은 종종 선천성 심장병과 동반될 수 있으며, 그 자체는 죽상경화의 위험성을 높이지는 않는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 증상을 유발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일부에서는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문제를 일으킨다고 한다.

관상동맥 구조 이상을 좀 더 분류해 보면 관상동맥의 폐혈관 기시, 관상동맥의 대동맥 기시선천성 관상동맥 폐쇄, 심근 교관상 동정맥루, 관상동맥류나 확장증, 관상동맥 협착 및 그 외 빈도가 낮은 이상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여기서 관상동맥 확장증을 주변 분절 지름의 1.5배 이상일 때를, 동맥류는 2배 이상일 때를 의미한다. 구조 이상의 빈도는 연구에 따라 다른데 0.2~8.4%까지 보고되고 있다. 이렇게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연구마다 진단 기준이 달라 심근 교나 확장증, 동맥류 등과 같이 빈도가 높은 경우들을 이상으로 정의하느냐에 따라 빈도에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반응형

'심장 > 심장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근경색증  (1) 2023.10.30
심근경색증, 급성심근경색 위험도에 대하여  (0) 2022.12.19
심근경색증 : 정의  (0) 2022.12.17
심근경색증 :위험인자2  (0) 2022.11.24
심근경색증 : 위험인자1  (0) 2022.11.24

댓글